본문 바로가기

원룸 구할때 팁 중개수수료 계산방법

반응형

자취나 독립을 하면서 알아야 할 비용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과 월세 그리고 관리비 중개수수료 등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면서 어떤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증금과 월세

보증금 같은 경우에는 작게는 300만 원에서 500만 원 1000만 원 또는 그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보증금은 처음 계약할 때 일부를 계약금으로 입금 후에 계약 완료 후에는 잔금을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계약이 끝나면 집주인으로부터 돌려받게 됩니다.

 

월세는 매달 집주인에게 내야하는 비용입니다. 월세가 높을수록 더 좋은 옵션이 추가된 경우가 많지만, 자신의 사정에 맞게 월세를 정해서 집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집을 알아볼때는 중개사에게 자신이 가능한 보증금과 월세의 범위를 명확하게 얘기해야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집을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 관리비

자신이 거주하고자 하는 원룸 건물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드는 다양한 비용이 기본 관리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건물마다 상이하긴 하지만 대부분 인터넷과 TV수신료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에 포함된 엘리베이터 비용과 복도와 계단 청소비용과 건물 내부에 주기적으로 소모되는 것들을 교체하는 비용과 인건비가 이에 해당됩니다.

 

평균적으로 일반 주택 원룸은 기본 관리비가 3~5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피스텔 같은 경우는 공용면적이 커서 건물을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인 인건비, 엘리베이터, 공용 전기세 등이 일반 주택에 비해 비싼 5~10만 원 정도로 기본 관리비가 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평균적인 내용이라 집마다 다를 수 있으니 집을 알아볼 때 물어봐야 합니다. 때때로 기본 관리비가 없거나 1만 원 정도인 곳도 있는데요. 그래서 집을 알아볼 때는 기본 관리비를 평균 5만 원 정도로 예상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공과금

자취나 독립을 하게되면 쓴 만큼 내야 하는 수도세, 집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과 온수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난방비, 전기세가 공과금에 포함됩니다. 때로는 기본 관리비에 수도세가 포함되어 있고 전기세와 난방비만 본인이 내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마다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것도 알아볼 때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보통 원룸에 혼자 살 경우 평균적으로 수도세는 5천 원, 전기세는 1만 원, 난방비도 1만 원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한여름 에어컨 사용 시에 전기세는 2~5만 원정 도고, 한겨울 난방비는 2~3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개수수료 계산방법

자취를 하거나 독립을 계획할 때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집을 알아보게 됩니다. 중개사가 소개한 집중에서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면 계약을 하면서 중개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는 중개사가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닌 일정 공식 안에서 정해집니다.

 

포털에서 중개수수료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위 사진과 같은 계산기가 나옵니다. 입력칸에 자신의 보증금과 월세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중개사가 받아갈 수 있는 최대 중개수수료가 나옵니다. 중개수수료 계산 시에 주의할 점은 건물들 다마다 수수료가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계약하고자 하는 원룸이 주택인지 오페스텔인지 아니면 근린생활 시설의 상업용 건물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근린생활시설의 경우에는 오피스텔과 주택에 비해 중개수수료가 두배 가까이 되기 때문에 이런 건물들은 피하거나 미리 알아두면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용달차 이사비용

차를 소유하지 않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수 없는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원룸 이사 같은 경우에는 1톤짜리 트럭 용달차 기사님을 부릅니다. 비용은 기본 5만 원이고 거리에 따라 만원씩 추가될 수 있습니다. 용달차 기사님을 통해 이사를 할 경우 주의할 점은 짐을 차로 올려주고 내려주는 역할만 한다는 것입니다. 집까지 짐을 옮겨주길 원할 때는 따로 5~1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용달차 이사비용은 대략적으로 10만 원 정도로 잡으면 됩니다.

 

이상으로 원룸 구할때 다양한 비용 팁과 중개수수료 계산방법에 알아보았는데요. 원룸 구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