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 방 구할때 체크사항 체크리스트

반응형

오늘은 원룸이나 투룸 또는 집을 구할 때 봐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에 공인중개사와 함께 집을 볼 때는 체크리스트보다는 전체적인 집의 분위기나 느낌을 먼저 느껴보는 게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1~2년 길게는 그 이상도 살 공간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느낌을 통해 좋다 싫다로 나눠서 방을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방을 보았는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느낌이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는 중개사에게 다음 방을 보여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굳이 방의 단점이나 안 좋은 점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다음 방을 보러 가자고 말하는 것이 더 좋겠죠. 그리고 마음에 들지 않은 방에 굳이 시간을 지체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집 방 구할 때 체크리스트 알아보기

그렇게 중개사와 함께 다음 방을 보다가 마음에 드는 방을 찾게 된다면 중개사에게 방 확인을 이야기한 후에 본인이 준비한 체크리스트를 하나씩 체크하면서 세세하게 체크해나가면 됩니다. 체크리스트는 따로 종이에 출력해가거나 휴대폰에 파일로 미리 준비해 가면 좋겠죠.

집 방 정보 체크사항

방을 보면서 다양한 집들을 보게 되는데요. 나중에 여러 개의 방중에 어떤 방이었는지 헷갈리지 않도록, 집 정보에는 건물 특징과, 보증금 및 월세, 관리비와 공과금 그리고 주소를 적어 넣으면 좋습니다. 건물 특징에는 자신의 기억에 남을 만한 특징들을 적으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빨간 대문, 4층 집, 편의점 옆집 이런 식으로 적으면 나중에 기억하기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증금, 월세, 관리비, 공과금은 중개사가 안내를 해준걸 적으시면 되고요. 만약 안내를 해주지 않으면 직접 물어보면 됩니다. 관리비에는 포함 항목과 별도 항목을 체크해야 하고요. 주소 같은 경우에는 집을 본 후 나중에 주소를 검색해서 집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으니 적어놓으면 집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됩니다.

소음 체크리스트

소음 상태를 먼저 체크해야 하는데요. 집 주변에 비행기, 지하철, 철도, 자동차로 인한 소음이 어느 정도 되는지 체크해보고요. 만약 잘 모르겠다면 중개사에게 물어보거나 도와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옆방 소음도 체크해야 하는데요. 벽을 손으로 쳤을 때 안이 비어있는 소리가 나온다면 가벽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벽 같은 경우에는 옆방 소음이 그대로 전달될 수 있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벽을 손으로 쳤을 때 울림소리가 없다면 콘크리트 벽이라 옆방 소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창문 채광 체크사항

집에 창문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창문 체크 시 동서남북 방향을 따져서 어느 쪽인지 먼저 적어 넣습니다. 이때 꼭 남향집을 골라야 한다기보다는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는 방향 집인지만 체크하면 됩니다. 빛이 많이 들어오는 남향집이어도 빛이 눈부셔 블라인더나 커튼으로 가리고 사는 사람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북향집이라고 해서 꼭 빛이 안 들어오는 건 아니기 때문에 방향과 전반적인 빛의 느낌만 체크하면 됩니다.

 

창문 상태를 체크하면서 제일 중요한 건 방향보다는 창문 앞에 건물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만약 창문 앞이 건물로 막혀 있다면 빛이 안 들어오는 집이기 때문에 체크를 해둬야 합니다. 창문 체크 마지막으로 방충망이 있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화장실 욕실 체크리스트

화장실 체크 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창문의 유무입니다. 창문이 없다면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매일 문을 열어둬야 하는데요. 그럴 경우 화장실과 하수구 냄새가 방 안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화장실에 창문이 있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창문이 없더라도 관리를 잘하면 냄새 없이 살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알고 체크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엔 물이 빠져나가는 세면대와 하수구 냄새를 체크해야 합니다. 코를 가까이 대고 악취가 나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만약 악취가 나는데 창문마저 없다면 좀 더 생각해보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수도의 수압을 체크하면 됩니다. 물을 틀어서 체크해보면 되는데요. 수압이 약할 경우에는 매일 샤워할 때마다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집에 들어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요즘 지은 집들은 대부분 수압이 약하지 않지만, 오래된 집의 고층에서는 수압이 약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해야 합니다.

 

이제는 하수도와 변기 물 내림을 체크하면 됩니다. 세면대 같은 경우에 세면대 하수구를 잠그고 절반 정도 물을 채워서 물 내려가는 속도를 관찰하면 됩니다. 물이 잘 내려간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잘 안 내려갈 경우에는 집주인에게 수리가 가능한지 요청해야 됩니다. 그리고 변기도 물을 내렸을 때 시원하게 잘 내려가는지 관찰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온수 상태도 체크해야 하는데요. 방에서 보일러 온수를 켜고 30초에서 1분 사이에 따뜻한 물이 나오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부엌 체크사항

부엌은 화장실과 마찬가지로 하수구 냄새가 나는지와 수도 수압 그리고 하수구 물 내림이 좋은지를 체크하면 됩니다.

 


연관된 글 모음

[자취정보] - 월세 원룸 계약전 체크 협의 해야할 사항 1

 

월세 원룸 계약전 체크 협의 해야할 사항 1

처음으로 독립을 하거나 자취를 하는 사회 초년생들은 계약 경험이 많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계약은 한번 하고 나면 조건이나 규약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집주인과 협의�

wellchan.tistory.com

[자취정보] - 원룸 월세 계약시 체크 협의사항 2

 

원룸 월세 계약시 체크 협의사항 2

지난 시간에 알아본 원룸 월세 계약 시 미리 체크 및 협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두 번째 시간으로 나머지 체크 및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첫 번째 글을 아�

wellchan.tistory.com

오늘은 방 또는 집 구할 때 체크사항과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집을 알아볼 때 인테리어 관련 체크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