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란? 장점 단점 상장지수펀드 쉽게 알아보기

반응형

요즘 경제 관련 뉴스나 책 또는 금융상품을 살펴보다 보면 새로운 단어가 많이 보입니다. 주식과 펀드는 그래도 지속적으로 보아왔던 단어이고, 이전 시간에 주식과 펀드의 차이에 대해 비교한 포스팅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ETF라는 단어가 요즘 새롭게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EFT란 무엇인지에 대해 쉽고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개념 살펴보기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지식백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전적 의미로는 전혀 어떤 건지 감이 오지 않는데요. 가만히 살펴보면 ETF의 마지막 글자가 Fund로 되어있습니다. 이 녀석도 펀드의 일종이라는 의미인데요. 그러면 펀드가 있는데 왜 굳이 또 다른 종류의 ETF가 생겼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펀드는 제한된 돈으로 여러 상품의 주식을 각각 매수하는 게 아닌 하나의 펀드에 가입해서 투자금이 자동으로 여러 곳에 분산될 수 있도록 하는 투자  방식인데요. ETF도 펀드라서 이런 투자방식은 같습니다. 즉 ETF는 여러 상품들을 담은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이 포트폴리오에는 주식이나 곡물, 금속, 금, 원유 같은 원자재, 채권 등과 같은 다양한 자산들로 구성이 됩니다. 자산의 개수는 1개 도는 여러 개로 다양하게 구성이 됩니다.

ETF와 펀드의 차이는?

이제 EFT에 대해 어느정도 감은 오는데 갑자기 펀드와의 차이가 다소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펀드와의 차이를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EFT는 한글로 번역하면 상장지수펀드라고도 하는데요. 펀드를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일반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매매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그에 반해 펀드는 실시간 매매가 안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ETF와 펀드 둘다 같은 펀드의 종류이기 때문에 순자산가치(NAV)로 기준 가격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둘의 순자산가치를 산정하는 타이밍은 다른데요. 일반 펀드는 당일 종가나 익일 종가로 하루에 한 번 기준 가격이 결정되지만, ETF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가격 변화에 따라 매수와 매도가 가능합니다.

ETF의 장점

거래비용이 낮고 세금이 적다.

펀드는 펀드매니저라는 자산운용사에게 일정의 수수료를 내고 투자를 맡기는 간접투자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판매와 운용, 관리에 드는 일정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주식형 펀드 같은 경우 매년 1~3%로 수수료가 정해지지만, ETF는 운용과 기타 비용 모두 0.15~1% 사이로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의 단점

ETF도 주식과 비슷해서 일정하게 유동적으로 어느 정도 거래량과 규모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한국 ETF는 아직까지 글로벌 ETF에 비해 거래량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해외 글로벌 EFT에 비해 국내는 운용보수가 높은 경향이 있어 수익성과 운용보수를 생각한다면 글로벌 쪽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환매수수료가 없고 자유롭게 매매가 가능하다.

ETF는 펀드임에도 환매수수료가 없으며, 실시간 변하는 가격 변화에 따라 자유롭게 구입과 판매가 가능해서 유동성이 높은 자금운용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 이름으로 유형 알아보기

 

KODEX (운용하는 회사 이름) + 200 (ETF가 추종하는 지수 또는 상품) + 인버스 or 레버리지 (운용전략)

EFT는 이름만 보면 어떤 상품인지 성격을 유추해볼 수가 있습니다. 제일 앞에 있는 단어는 삼성자산운용은 KODEX, 한국투자신탁운용은 KIDEX,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은 TIGER와 같은 브랜드로 운용사를 말합니다.

 

가운데 200이라는 숫자는 KOSPI200 지수를 추종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인버스는 어떤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이 날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레버리지는 지수의 상승을 추종하여 수익내는 상품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미국, 인도, 차이나와 같이 나라이름이 적힌 것들은 해당 나라의 상품 흐름을 추종하는 지수를 말합니다.

 

 


연관된 글 모음

주식 펀드 차이 투자 펀드와 주식의 차이

 

주식 펀드 차이 투자 펀드와 주식의 차이

투자금융 상품중에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가 주식과 펀드일 것입니다. 하지만 둘이 정확하게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구분이 가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과 ��

wellchan.tistory.com

주식과 채권의 차이 비교 정리

 

주식과 채권의 차이 비교 정리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 중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많이 듣는 단어인 주식과 펀드는 지난 시간에 그 개념과 차이를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아직 둘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은 글 �

wellchan.tistory.com

부자되는 방법 습관 feat 존리

 

부자되는 방법 습관 feat 존리

최근에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존리의 부자 되는 습관이라는 책과 그의 인터뷰를 통한 부자 되는 방법과 부자 되는 습관에 흥미가 생겼다. 무엇보다 존리의 이야기는 명쾌하고 심플하게 이해가

wellchan.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EFT란 무엇인가에 대해 개념과 상장지수펀드와 일반 펀드와의 차이 장점과 단점 이름으로 알아볼 수 있는 상품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EFT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