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수 매도 뜻 주식용어 매입 매매 환매

반응형

경제 금융 용어를 살펴보면 낯설고 어려운 단어들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정확한 개념과 뜻을 이해하고 가면 다음부터는 헷갈리지 않는데요. 이 용어들을 알아야 경제 관련 뉴스를 보거나 스스로 자산관리를 할 경우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매수와 매도의 뜻과 비슷한 용어들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도란? 매수 뜻 알아보기

매수는 사전적 뜻으로는 물건을 사들임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사기와 사들이기로 순화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수라는 글자가 있으면 대부분 무언가를 소유한다는 의미가 성립된다고 합니다. 주식을 예로 설명드리면 주식을 사는 걸 매수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매수에는 다른 뜻도 있는데요. 인간관계에서 금품 또는 그 밖의 수단을 이용해서 남의 마음을 사서 내편으로 만든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령 누구를 매수했다 라고 표현할 때 사용되는 단어이기도 한데요. 이처럼 물건을 사거나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이다 보니 주식시장에서도 주식을 사는 걸 매수라고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도란? 매도 뜻 알아보기

매도의 사전적 의미는 값을 받고 물건의 소유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김다는 뜻인데요. 팔아넘김으로 순화해도 된다고 하는데요. 도라는 글자가 있으면 보낸다의 의미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언가 판매한다고 보면 될 것 같고요. 매수와는 반대로 주식을 파는 걸 매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매입 매출 매각 매매 환매 뜻 알아보기

매수와 매도 외에도 비슷 비슷한 용어들이 종종 보이거나 들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 외의 용어들도 간단하고 쉽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매입은 샀다는 의미로 물건 따위를 사들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출은 물건 따위를 내다 파는 일을 의미합니다. 매각도 매출과 마찬가지로 물건을 파는 걸 의미합니다. 매매는 물건을 팔고 사는 일을 의미하며 매입과 매출 매각 세 가지 뜻을 모두 포함한 단어 같습니다.

 

 

환매는 매도인이 일단 매각한 목적물에 대하여 대금 상당의 금액을 매수인에게 지급하고 다시 사는 계약을 말합니다. 즉 팔았던 물건을 다시 사는 걸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매수와 매도 뜻 정리하기

매수는 사는 사람으로 주식을 사는걸 의미합니다.
매도는 파는 사람으로 주식을 파는 걸 의미합니다.

 


연관된 글 모음

주식과 채권의 차이 비교 정리

 

주식과 채권의 차이 비교 정리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 중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많이 듣는 단어인 주식과 펀드는 지난 시간에 그 개념과 차이를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아직 둘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은 글 �

wellchan.tistory.com

주식 펀드 차이 투자 펀드와 주식의 차이

 

주식 펀드 차이 투자 펀드와 주식의 차이

투자금융 상품중에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가 주식과 펀드일 것입니다. 하지만 둘이 정확하게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구분이 가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과 ��

wellchan.tistory.com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서 버려야할 세가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서 버려야할 세가지

요즘 존리의 부자 되기 습관이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존리의 금융문맹과 관련된 인터뷰를 보면서 그의 이야기가 명쾌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존리라는 사람이 궁금해져서 다�

wellchan.tistory.com

오늘은 주식의 기본 용어인 매수와 매도 뜻 그리고 그 외 매입, 매출, 매각, 매매, 환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용어이지만 중요한 용어들이니 헷갈리지 않게 숙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