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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확인 사용처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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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인 2021년 9월 6일부터 국민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인 9월 5일부터는 네이버와 카카오톡과 같은 앱 등을 통해서 사전 알림을 신청해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9월 3일 11조 원 규모의 국민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을 기획재정부에서 밝혔는데요. 전 국민의 88%에 해당하는 2018만 가구가 대상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국민지원금 신청방법과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및 국민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란?

코로나 장기화로 힘든 상황에 처한 다수의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하는 지원금이 바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인데요. 기준은 21년 6월 건강보험료가 국민지원금 건강보험료 기준액(기준 중위소득 180% 상당) 보다 낮을 경우에 해당되며, 1인당 25만 원씩 지급된다고 합니다. 1인 가구는 25만 원, 2인 가구는 50만 원, 3인 가구는 75만 원 이런 식으로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례적용으로는 1인 가구는 연소득 5800만 원 수준을 건강보험료 기준액으로 적용하고,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수를 더하기 1명 추가한 건강보험료 기준액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제외기준으로는 가구원의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 원 초과 또는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지급 및 사용기간

국민비서 신청은 사진상에서는 8월 30일부터 12월 23일까지 가능합니다.

대상자 조회는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라고 하고요.

신청 및 지급은 온라인 신청은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라고 합니다. 오프라인 같은 경우에는 9월 13일부터 10월 29일까지라고 하니 착오 없이 신청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 마감은 21년 12월 31일까지로 올해 말까지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이의신청 기간은 접수기간 9월 6일부터 11월 12일까지이며, 처리기간은 9월 6일부터 12월 3일까지라고 합니다.

대상자 알림 및 조회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신청은 지급대상 여부와 신청방법 등에 대해 사전에 알림을 받고 싶은 국민들을 위한 알림 서비스인데요. 안내로는 8월 30일부터 서비스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사전알림은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및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요청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서비스를 신청하면 오늘인 9월 5일부터 순차적으로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 조회는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가능한데요. 시작은 9월 6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 같은 경우에는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건강공단 홈페이지, 건강공단 앱, 지역상품권 앱,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조회 방법은 카드사 또는 연계 은행 창구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시행 첫 주인 다음 주에는 혼선을 대비해서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요일제로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월요일 - 1, 6

화요일 - 2, 7

수요일 - 3, 8

목요일 - 4, 9

금요일 - 5, 0

토요일 일요일 - 모두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국민지원금을 신청하는 대상은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로 성인 개인별 신청 및 지급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신청지역은 2021년 6월 30일 기준일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 기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성년자의 경우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 및 지급받을 수 있으며, 성인 구성원이 주민등록표에 없는 미성년자 세대주는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기간은 9월 6일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 오후 6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받으려면 카드사 홈페이 또는 앱, 콜센터, ARS를 통해 성인 개인별로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청자 본인 명의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하며, 모바일 또는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으려면 지역상품권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신청일 다음날 충전이 되며 바로 문자로 통보가 된다고 하는데요. 시행 첫 주는 대상자 조회 방법과 동일하게 요일제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월요일에는 1과 6, 화요일에는 2와 7, 수요일에는 3과 8, 목요일에는 4와 9, 금요일에는 5와 0,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주 내에 신청 시 1982년, 1957년 출생자는 화요일, 1974, 1969년 출생자는 목요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오프라인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기간은 온라인 신청보다 한주 뒤인 21년 9월 13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10월 29일 오후 6시까지라고 합니다. 은행은 업무시간상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신청자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하며, 성인 개인별로 신청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받으려면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신청하면 신청 다음날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받으려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불카드 및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은 현장에서 바로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시행 첫째 주에는 요일제로 운영된다고 하며 주민센터 같은 경우에는 자치단체 상황에 따라 연장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니 출생년도 끝자리 별 요일을 잘 확인해서 차질 없이 신청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월요일은 출생년도 끝자리 1과 6, 화요일은 2와 7,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은 4와 9, 금요일은 5와 0이니 참고하세요.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 및 기준

고령자와 비경제활동 인구가 많은 1인 가구 같은 경우에는 직장과 지역 건강보험 가입 관계없이 납부액 17만 원으로 지급 기준을 완화했다고 합니다. 이는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5800만 원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외벌이 2인 가구 직장가입자는 건강보험료 20만 원, 지역가입자는 21만 원 이하인 경우 지원금을 받게 되며, 2인 맞벌이 가구는 3인 가구와 동일하게 직장가입자는 25만 원, 지역가입자는 28만 원 이하인 경우 지급받게 된다고 합니다. 4인 가구는 직장가입자는 31만 원이며 지역가입자는 35만 원 이하인 경우 지원 대상이 됩니다.

 

 

2인 맞벌이 가구는 직장 건강보험료 25만 원 이하 지역 건강보험료 28만 원 이하에서 혼합은 26만 원 이하에서 대상이 됩니다. 3인 맞벌이는 직장 건강보험료 31만 원 이하 지역 건강보험료 35만 원 이하에서 혼합은 33만 원 이하에서 대상이 된다고 하니, 위 표를 참고해서 본인의 가구의 건강보험료를 감안해서 판단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국민지원금 사용은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경기도를 비롯한 도지역 분들은 해당하는 시, 군, 구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서울과 대구, 부산, 광주 등 특별시와 광역시 주민은 해당 광역자치단체 전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변의 슈퍼나 마켓, 식당, 약국, 안경점, 의류점, 미용실, 학원, 병원, 전통시장, 편의점이나 카페, 빵집, 치킨 등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작년 지원금과 비슷하게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또한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및 백화점, 면세점 등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형 마트 내 임대 매장이거나 배달 앱을 통해 주문한 음식점 단말기로 직접 결제할 경우에는 해당 업체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의신청 안내

이번 국민지원금 대상 선정 기준일인 6월 30일 이후에 가족관계에 변동이 되었거나 건강보험료 조정이 필요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예를 들어 혼인이나 이혼 등과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0년과는 달리 올해부터는 온라인으로도 이의신청이 가능해서 좀 더 신청이 수월해졌는데요. 9월 6일 월요일부터 국민신문고 또는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국민신문고 이의신청은 사이트 접속 후 신청자 본인인증 및 이의신청 후 심사 및 조정 대상자 여부 재결경 다음 처리결과 통지가 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주민센터 이의신청은 주민센터 방문 후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후 관련 서류 송부 후에 심사 및 조정 대상자 여부 재결경 후에 결과 통지가 된다고 합니다.

 

시행 첫 주에는 신청방법과 동일한 요일제로 운영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이의신청 기간은 11월 12일까지로 이의신청을 희망하는 국민들의 증빙 부담을 고려하여, 지원금 신청기간보다 2주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고령자 등과 같은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접 방문하여 지원금 신청을 도와드리는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있는데요. 2021년 9월 13일 월요일부터 10월 29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콜센터 1533-2021로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과정은 고령자 또는 장애인 등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 방문 및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 및 지급을 완료한다고 합니다.

콜센터 안내

그 외에도 궁금하거나 불편한 사항이 있다면 국민지원금 전담 콜센터인 1533-2021으로 연락하거나 정부합동민원센터인 110과 자치단체 콜센터를 통해서 국민지원금 관련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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